도서 상세정보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 7 - 디지털 네이티브가 태어나다 *견본증정불가

저자이연승 서희전 변선주 조경미

  • 발행일2020-06-30
  • ISBN978-89-994-1010-9 (03370)
  • 정가15,000
  • 페이지수188
  • 사이즈신국판
  • 제본무선

도서 소개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를 출간하며

 

사단법인 한국유아교육학회는 1975년 우리나라 유아교육분야에서 최초로 창립된 학회로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연구와 현장교육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는 창립 이후 지금까지 정기적인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와 국내 및 국제학회지 발간을 통해 회원들 간의 학술적 교류와 소통에 힘쓰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정립을 위해 1995년부터 5년 단위로 ‘유아교육 백서’를 발간해 왔으며, 1996년에는 유아교육학 분야 용어의 학술적 정의를 규정하는 ‘유아교육 용어사전’을 발간한 바 있습니다. 특히 한국유아교육학회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발간해왔던 ‘유아교육백서’는 우리나라 유아교육분야의 기초 동향은 물론 교육과정과 교사교육, 유아교육재정과 행정, 법률 등의 내용과 그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학 분야의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될 뿐 아니라 정책수립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아교육학 분야와 관련된 통계나 기초자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으로 인해 그동안 저희 학회가 발간해 왔던 유아교육백서의 내용과 형식에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유아교육학회는 그동안 출판해왔던 ‘유아교육백서’의 내용을 다양화하여 유아교육학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이나 현상 또는 과제와 관련된 학문적 탐구를 심화시키면서도 현장 실제와의 연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형식적인 면에서도 여러 주제를 하나의 단행본에 담았던 것에서 나아가 주제별로 심화된 전문서적인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로 출판하고자 합니다. 유아교육학의 기초가 되는 주요 개념이나 용어에 대한 기본적이면서도 학술적인 탐색이므로 이 서적의 내용이 바로 유아교육학 이해의 기초가 되며, 디딤돌이 된다는 의미에서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로 이름 짓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에서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로 출판하고자 하는 주제는 수없이 많습니다. 부모, 기질, 상호작용, 상상놀이, 민감성, 문제행동, 교사, 유아중심, 우리 전통문화 등과 같은 주제는 우리 학문분야에서 중요하고 익숙하면서도 정리가 필요한 개념이기도 하고, 현장 교육 실제와의 연계가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작업의 일환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는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유아를 둘러싼 여러 관계에서 시작하여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읽고 소통하는 것, 미래사회의 생존능력으로서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이해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디딤돌 시리즈를 집필하며 저자(이연승, 서희전, 변선주, 조경미)들은 주제 연구와 원고작성, 토론의 과정을 반복하며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무수한 숙고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온전하게 한 주제에 천착한 연구물을 모은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는 유아교육학 분야의 연구자와 후학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후학들에게는 물론 많은 연구자나 현장 전문가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후에도 학회에서는 학회 회원 여러분들에게 과제 공모절차를 통해 계속해서 많은 주제를 발굴하고 논의를 심화시켜 디딤돌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판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 시리즈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노고를 아끼지 않았던 사단법인 한국유아교육학회 기획부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한국유아교육학회의 연구물 발행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도움을 주신 박철용 회장님과 양서원에도 감사드립니다.

 

2020년 봄

22대 사단법인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장 김 경 철

 

 

 

 

차례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를 출간하며

 

머리말

 

CHAPTER 1 디지털 네이티브가 태어나다!

 

디지털 유목민 부모와 디지털 네이티브 자녀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디지털 페어런팅

디지털 페어런팅 원칙 세우기

 

CHAPTER 2 바르게 그리고 똑똑하게 보는 눈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시대의 신지식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가진 ‘디제라티’로 키우자

디지털 미디어 세계를 마음껏 활보하도록 돕는 교육, 메이커 교육

 

CHAPTER 3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사례

 

해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사례

우리나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사례

 

CHAPTER 4 프레임: 디지털로 세상을 바라보는 아이들을 돕기 위한 방법

 

유아들이 걸어가야 하는 디지털 미디어 세상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습 환경의 변화와 교육적 접근

디지털로 세상을 바라보는 아이들을 돕기 위한 방법

 

CHAPTER 5 유아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 환경

 

유아 중심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한 제언

해외의 혁신적 교육환경 사례

미래의 학습공간 디자인 엿보기

 

맺는말

 

찾아보기

저자 소개

이 연 승
이화여자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유아교육 전공으로 학사와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사회과학연구(SSK)를 통해 ‘학제간 융합실천 모델로서의 R-러닝 기관평가 인증체제 모형개발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융합인재교육’, ‘로봇기반교육’, ‘부모교육’ 관련 다수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아교육과 로봇(E&R) 연구소 책임교수로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서 희 전
연세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을 하였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공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컴퓨터교육연구센터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콘텐츠 연구단에서 교육정보화 및 첨단교육미디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현재 동명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직 중이다. 관심분야는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 미래교육 모델 및 미래학습 환경, 유아 창의·인성 교육, 유아를 위한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 주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변 선 주
경성대학교에서 유아교육전공으로 학사학위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아민주시민교육, 유아수학교육, R-러닝, 유아멀티미디어교육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로 근무하였으며, 구글 교육자 모임인 GEG Incheon과 유아교육과 로봇(E&R) 연구소에서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 충북연구원 청년연구자사업을 통해 디지털 페어런팅과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조 경 미
경성대학교에서 유아교육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동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R-러닝 관련 연구 및 첨단매체 활용 콘텐츠 개발 및 교사 연수를 수행한 바 있으며, 한국사회과학연구(SSK)를 통하여 에콰도르에서 로봇기반 수업진행 및 현지 교원 대상 연수를 실시하였다. 최근에는 Google Certified Educator 자격을 취득하였으며, 유아교육과 로봇(E&R) 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유아첨단매체’, ‘유아 디지털교육’, ‘디지털리터러시’, ‘디지털페어런팅’ 관련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는 부산경상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