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에서는 초심을 잃지 않고 멋진 교사로 살아가는 법을 소개하려 한다. 처음 유치원 혹은 어린이집 선생님이 되면, “무슨 옷을 입고 출근하면 좋을까?”, “교실을 어떻게 꾸미지?”, “아이들하고 어떻게 하면 빨리 친해질 수 있을까?”, “학부모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 등 여러 가지 궁금증과 고민으로 선배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은 순간이 많을 것이다. 바로 그런 순간에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만들었다.
이 책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선생님이 접할 수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서의 대처방식을 선배교사들의 경험을 토대로 제시하였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예비교사 혹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신임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매너와 상식들을 실었다.
‘선생님 준비하기’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과 당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유아교사로서의 몸가짐, 마음가짐에 대해서 실었다. ‘아이들과 친해지기’에는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쉽고도 풍부한 방법들을 실었다. ‘학부모와 친해지기’에는 아이들 성장의 기쁨을 학부모와 공유하고 신뢰관계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지역사회와 친해지기’에는 유아교육기관 주변의 지역사회 구성원 혹은 환경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부록’에서는 전국 대학원 유아교육과 현황 및 교사들에게 필요한 문서 양식을 담았다.
이 책은 ‘나도 멋진 선생님이 될 수 있다’의 개정판이다. 개정판의 전체적인 형식은 이전과 같지만 구체적인 사례를 더 참가하였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과 함께 사진을 덧붙였다. 유아교육 현장의 생생한 체험을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마주 앉아 이야기하듯 썼다. 지하철 안이나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 속에서 이 책을 펼쳐 보면 누군가 가려운 등을 긁어주는 기분도 들 것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오래 일해 오신 선생님이 이 책을 읽으면 “그래! 맞아”라고 고개를 끄덕일 부분도 있을 것이다.
이 책 한 권을 읽은 후, 희망과 용기의 끈을 놓지 않는다면 책을 내는 사람으로서는 최고의 기쁨일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도 부족한 부분들이 많다. 더 많은 사례를 싣지 못한 것이 아쉽기도 하다. 부족한 부분들은 이 책을 읽는 선생님들께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터득한 경험과 선생님 나름의 노하우로 채워 주기를 부탁드린다.
2008년 8월 금정산 기슭에서 저자 일동
ㅣ 차 례 ㅣ
01 선생님 준비하기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법적 자격 갖추기 / 교육실습 나가기 전 마음가짐 / 신학기 준비하기 / 바람직한 옷차림하기 / 매력적인 자세 갖기 / 상황에 맞는 인사하기, 바르게 말하기 / 전화받기, 전화걸기 / 손님 맞이하기 / 동료교사와 관계 맺기 / 교실 꾸미기 / 다음 날 교육 준비하기 / 교실 정리·정돈하기 / 교육계획안·학급신문 만들기 / 동물과 곤충 기르기 / 식물 기르기 / 특기 살리기 / 연수, 강습 등에 참여하기 /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 가지기 / 열정적으로 일하기 / 주말, 휴가, 방학 즐기기 / 사진값 등 돈을 걷을 때 / 지각, 조퇴, 결근, 외근을 할 때 / 퇴직할 때
02 아이들과 친해지기
아이와 처음 만나는 날 / 아이 이름 빨리 외우기 / 아이들 집중시키기 / 아이들과 의사소통하기 / 이런 아이 이렇게 대하세요 / 아이들간 다툼 해결하기 / 영아반 아이 돌보기
03 학부모와 친해지기
학부모와 멋진 대화 나누기 / 아이의 성장담에 귀 기울이기 / 아이 생일날 학부모에게 선물 보내기 / 다양한 타입의 학부모 이해하기 / 다양한 가족 형태 이해하기 / 신임선생님이라고 불안해 하는 학부모 대처하기 /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받았을 때 / 아픈 아이 돌보기 / 아이가 다쳤을 때 대처하기 / 아이가 장기간 결석할 때 / 아이 집 방문하기 / 학부모에게 사과하기 / 선물을 받았을 때 대처하기 / 연락장 활용하기 / 가정통신문 만들기 / 가정통신문 전달하기 / 개인면담하기 / 집단면담하기 / 부모 참여수업 실시하기 / 학부모의 다양한 장기 활용하기
04 지역사회와 친해지기
실습생 지도하기 / 자원봉사자 활용하기 / 노인자원봉사자 활용하기 / 현장학습 실습하기 / 동네 산책하기 / 지역사회 찾아 나서기 / 지역인사 초빙하기 / 지역사회 행사 참여하기
☞ 부 록
1. 전국 일반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현황 / 2. 생활기록부 예시 / 3. 부모서약서 예시 / 4. 귀가동의서 예시 / 5. 투약의뢰서 예시 / 6. 응급처치동의서 예시 / 7. 사고 보고서 예시 / 8. 퇴소서 예시
■ 하 정 연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학을 전공하고, 일본 동경 국제몬테소리 트레이닝센터를 졸업하였으며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원장으로 일하면서 아이들에게 자연, 놀이,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 김 은 주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4년간 유아교사로 지낸 바 있다. 이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이면서 아이, 교사, 부모가 행복한 유아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다.